박영순 대전정무부시장이 공식 사표를 제출하면서 후임자를 두고 지역 정가의 관심이 뜨겁다.

그동안 대전 정무기능이 취약하다는 비난이 이어진 만큼 후속 인사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정치·경제·사회복지·과학(IT) 등 다양한 분야를 놓고 과연 허태정 대전시장이 어떤 인사를 내정하는지에 대해 앞으로의 민선7기의 시정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경우의 수는 다양하게 존재한다.

벌써부터 허태정 대전시장이 시장선거 당시 캠프에 몸담았던 특정 고위직의 정무부시장 내정설을 비롯해 일부 인사들의 하마평까지 나오고 있다.

우선 그동안 시가 추진한 사업과 관련해 다양한 갈등이 터져 나오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적합한 인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야구장 신설입지 결정,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 등 갈등사업이 불거질 때마다 대전시 갈등조정 능력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뤄졌기 때문에 갈등봉합 역할을 수행할 인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일각에서는 정무부시장 대신 경제부시장을 둬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시가 향후 역점 시책으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완성을 통한 벤처창업 선도도시 육성을 강조하면서 경제·과학 관련 부처 인사를 부시장으로 영입하는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함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서대전육교 구간과 테미고개 구간 지하화 등을 위한 국비 확보와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사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원할한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고위 공무원 출신 선출도 고려된다.

이밖에 지금보다 역할을 더욱 강화한 정무부시장 체제가 유지될 가능성도 높고, 소속 정당차원의 추천 인사도 존재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정치권이나 시민단체 등과는 거리를 두고 독자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전문가 그룹을 염두에 둘 가능성도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장이 의중을 분명하게 드러내지 않고 있어 구체적으로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은 현재 없다”며 “가장 중용한 요소는 현 체제를 유지하면서 정무기능을 강화할 인물을 뽑느냐, 4차산업도시와 경제회복 등에 중점을 맞춰 경제과학부시장으로 택하느냐 이 두 두가지 문제를 정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전했다.

지역 정가 한 인사는 “사전에 하마평이 도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시장의 성격상, 누구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해도 당분간 이야기는 흘러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허 시장 스스로 지난 민선7기의 아쉬움으로 일자리와 경제문제를 꼽은 만큼, 관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물을 고심하고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