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이 현지시각 8일 벨라루스 국립과학원과 원자력시설 해체 및 부지복원 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체결했다.

동유럽에 위치한 벨라루스는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 당시 국토의 20% 이상이 오염됐으나, 현재까지 오염부지 내부의 정확한 오염분포 측정이나 오염토양 처리 계획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원자력연은 개발 중인 원자력시설 해체 핵심기술의 타당성과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벨라루스 현지의 오염 시설과 부지를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던 차, 양 기관간 기술협력을 도모하게 됐다.

이번 MOU로 우선 △방사성 오염 시설·부지에 대한 모니터링, △방사성폐기물 및 오염 토양의 처리에 관한 기술협력을 시작하고, 향후 △해체 핵심기술 검증, △부지복원 분야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양측이 보유한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현장 적용성이 강화된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적용함으로써 상호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OU 체결과 함께 ‘한-벨라루스 미래원자력협력 포럼’을 개최해 양측 전문가들이 모여 기술 개발 상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토의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