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거짓말 잔치로 전락”
민주당 “결정적 낙마사유 아냐”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위증' 논란에 휩싸인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적격 여부를 놓고 9일 인사검증을 담당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내 여야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적격성이 증명됐다며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한 반면, 제1·2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부적격' 판단 아래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을 집중적으로 문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윤 후보자에 대한 검증작업을 진행했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에 난항이 예상된다. 전날 청문회에서 윤 후보자가 윤 전 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과거 언론 인터뷰 녹취가 공개돼 '거짓말'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은 낙마 사유가 될 만한 '결정적인 한 방'이 없었다며 윤 후보자의 검찰총장 적임자론을 부각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인사청문회에서 윤 후보자의 부당성에 대한 한방은 없었다"며 "한국당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한다면 국민들은 결코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인사청문회가 윤 후보자의 '거짓말 잔치'로 전락했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하루 종일 모르쇠로 일관하다 녹취파일로 거짓 증언이 드러났다"며 "즉각 후보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국민들은 저렇게 거짓말을 뻔뻔하게 하는 사람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있으면서 벌였던 적폐 수사, 그 수사결과를 하나도 믿을 수 없겠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인사청문위원으로 참여한 한국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윤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다만 평화당은 윤 후보자가 자질 면에서 검찰총장으로 적격하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추가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