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방문·그늘막 추가 설치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홍성군은 지난 6일 첫 폭염경보가 발효됨에 따라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폭염대비 예찰 활동을 더욱 강화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폭염주의보는 낮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경보는 낮 최고기온이 35℃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발효된다.

군은 우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1458명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화한다. 군은 건강보건인력, 사회복지사 등 488명의 재난도우미를 위촉하고 취약계층 어르신에 대해 주 1회 방문활동을 강화하고 주 2회 이상 안부전화도 실시할 계획이다.

방문간호사, 자원봉사자 등도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사업에 투입해 폭염관리 대상자에 대한 집중 관리에 나선다.

군은 또 보행량이 많고 대기기간이 긴 교차로 등에 설치된 폭염대비 관내 그늘막 46개소에 대해 주 1회 수시 점검을 강화한다. 그늘막 상태 및 보행자 불편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며, 그늘막 관리현황 DB 자료를 활용해 그늘막 추가 설치도 검토할 계획이다.

경로당, 마을회관 등을 중심으로 지정된 폭염대비 긴급 쉼터 65개소에 대한 홍보 및 지도점검에도 나선다. 에어컨, 선풍기 등의 충분한 가동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며, 재난도우미의 방문을 통해 혹서기 행동요령 및 건강 체크도 실시한다.

군은 이와함께 농축산분야 피해예방을 위해 폭염취약 시설 내 스크링쿨러, 자동냉난방 시스템 정상가동 여부를 확인하고 지역자율방재단, 마을이장 등이 주축이 된 현장예찰 활동과 함께 피해 시 수혜를 볼 수 있는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도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폭염기간 단 한분의 군민들이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4개 분야 9개 과제로 수립된 폭염대비 종합계획을 실효성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