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돗물사태 기자회견
내년 조기 완공·특별예산 투입
건강검진·관계기관 제도 개선
고의성 여부…道 감사로 판단

사진 = 지난 4일 오후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과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 등이 충남 청양 정산정수장을 방문해 관계자 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 1∼3월 정산정수장 물에서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지만, 청양군 측은 환경부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연합뉴스
사진 = 지난 4일 오후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과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 등이 충남 청양 정산정수장을 방문해 관계자 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 1∼3월 정산정수장 물에서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지만, 청양군 측은 환경부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청양 정산정수장 우라늄 수돗물 공급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자 충남도가 해당 마을로 이어지는 대청댐 광역상수도를 조기에 연결하고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기로 했다.

도는 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은 오는 2022년 완공 예정이었던 광역상수도를 내년 중 완공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균형발전 특별회계 예산 33억원(잠정)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는 정산정수장에 대한 수질검사를 수시로 실시하고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신장과 폐 등에 대한 1차 검사와 의료원 검사, 역학조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이번 사태가 인가관청과 관계기관이 서로 확인을 할 수 없었던 상황으로 인해 더욱 악화된 점을 두고 수질기준을 초과할 경우 관계기관이 의무적으로 교차확인(크로스체크)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우라늄이 수질기준을 초과했음에도 주민공지가 이뤄지지 않았던 점에 대해서는 감사를 진행해 고의성 여부 등을 판가름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청양군은 정산정수장의 물에서 1~3월 3개월 간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기준치(30㎍ /ℓ)를 2~3배 초과해 검출됐지만 첫 검출을 확인한 2월부터 2개월 가량 주민들에게 공지(4월 3일 공고문 게재)하지 않았고 환경부에도 보고하지 않아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우라늄은 지난 4월 5일부터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아 적합 판정을 받은 상태다.

당시 우라늄이 검출된 이유로는 취수원 지역의 암석에서 자연적으로 녹아 나온 우라늄이 겨울철 건기로 인해 농도가 높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정수장의 물을 식수원으로 이용하는 지역민은 총 3037명으로 인근에는 유치원·초·중·고 등 4개교가 위치해 390여명의 학생들이 물을 이용했다.

이와 관련해 지역민 일부는 국민청원 홈페이지를 통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으며 이날 청원문이 게재된 뒤 328명이 청원에 참여했다.

청원을 통해 자신을 지역민이라 소개한 A 씨는 “저희 동네는 고령인구가 많고 농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아 인터넷 접근 등에 한계가 있는, 어찌보면 사회적 약자”라며 “단기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나중에 우라늄 장기 섭취로 인한 신장이상이 발생하더라도 우라늄 때문임을 주민들이 증명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