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통합 땐 인력늘어 교통량 증가
사고 위험성↑… 의견수렴도 미흡”
충청우정청 “물류 구분 기능 이관돼
대형 물류차량 통행줄어 사고 위험↓”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추진하는 ‘천안우체국-천안우편집중국 통합’에 대해 천안우편집중국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8일 우정사업본부 충청지방우정청(이하 충청우정청) 등에 따르면 충청우정청은 오는 2022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천안우체국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천안 백석동 896번지 일원의 천안우편집중국에 80억여 원(예정)을 투입, 리모델링을 통해 천안우체국과 천안우편집중국을 통합하는 것이 골자다.

현재 사업에 대한 설계 용역이 진행 중인 상황이다. 설계용역은 천안우편집중국 내 7300㎡를 리모델링해 천안우체국의 영업 및 물류업무 총괄국과 지원업무 공간 등을 꾸미는 방식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천안우체국은 성정동 청사와 대흥동 우체국으로 분산된 기능과 인력이 천안우편집중국으로 일원화 된다. 천안우편집중국은 우편집중과로 개편된다. 이번 사업은 우정사업본부가 구상 중인 혁신 프로젝트 일환으로 추진됐다. 준공을 앞둔 대전의 중부권광역우편물류유통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천안우편집중국의 소포 및 대형통상 물류 구분 기능이 이관되는데 남는 공간을 천안우체국에서 활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사업에 대해 우정노조 천안우편집중국 지부(이하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최근 천안우편집중국 인근에 통합 반대 현수막을 내걸었다. 노조는 통합 시 인력이 늘면서 교통량이 증가, 사고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주장한다. 또 청사 증축도 아닌데 80억 원이나 들여 리모델링하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주택가와 학교가 근접한 천안우편집중국에 천안우체국의 인력과 기능이 더해지면 교통량 증가로 교통사고 위험이나 피해도 가중될 것”이라며 “사업과 관련해 노조와 의견 수렴 절차가 미흡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청우정청은 노조 측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천안우편집중국의 물류 구분 기능이 이관되면 대형 물류차량 통행이 줄어 사고 위험성은 낮아질 것이란 설명이다.

집배 오토바이와 민원인이 늘긴 하지만 교통 혼잡은 지금보다 나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통합으로 근무지를 바꾸게 될 인원들을 계산하면 오히려 천안우편집중국의 근무 인원은 줄어든다고 한다.

사업비와 관련해서도 충청우정청 관계자는 “그동안 협소한 천안우체국을 신축해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부지 매입비와 건립비를 따져보면 오히려 리모델링을 하는 게 수백억 원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사업과 관련해 지난 1월 노조가 참석하는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