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이달 중 원주연결선 등 적정성 판정
동충주역 신설주장 논란 … 봉양역도 ‘관심’

사진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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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의 최대 숙원인 충북선 사업이 이달 중 '고속화 여부'라는 최대 변곡점을 맞게 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이달 중 원주연결선(9km, 1696억원)과 삼탄~원박 선형개량(4km,1500억원), 봉양역 경유노선(충북선~중앙선 연결, 2748억원) 등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당초 지난달 말 검토 결과를 제시할 계획이었으나, 충북 뿐만 아니라 각 시·도의 대형사업을 같이 검토하면서 일정이 다소 미뤄졌다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

KDI는 원주연결선 등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 검토의견을 내년도 정부예산안을 총괄·편성하는 기획재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기재부가 각 사업에 대한 국비투입 여부를 결정짓게 된다.

만일 부정의견이 많을 경우 충북선 사업은 애초 목표인 고속화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빨간불'이 켜지게 된다. 즉 정부로부터 지난 1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은 충북선 사업에 대한 추진에는 문제가 없지만 고속화와는 거리가 멀어진다는 얘기다. 앞서 호남고속선과 충북선을 잇는 오송연결선(7.5km, 1938억원)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기술상·안전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부정의견을 기재부에 넘긴 바 있다. 오송연결선이 미반영됨에 따라 현재 5시간 35분이 소요되는 목포∼강릉 구간 열차 운행시간은 충북선 사업 완공 후 4시간 17분이 걸린다. 충북도는 오송연결선 반영을 전제로 3시간 30분으로 단축하겠다고 계획한 바 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오송연결선에 이어 원주연결선 등 여러 핵심사업 마저 빠지면 고속화의 의미가 많이 퇴색하게 된다"며 "국토부에서도 원주연결선 등에 대해선 긍정의견을 낸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충주지역의 동충주역 신설 주장이 끊이지 않는 데 대해 현실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동충주역론은 신설을 전제로 충북선 노선 반영이 기저에 깔려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예타면제 이후 제천을 중심으로 봉양역 경유 주장이 봇물 터지듯 나왔지만 봉양역 조차 중앙정부는 고개를 가로 젓고 있는 실정"이라며 "봉양역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동충주역 신설론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대상에서 빠진 오송연결선 설치 문제를 장기과제로 분류한 상태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달 27일 민선 7기 도정 1년 성과 기자간담회에서 "충북선 사업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다. 오송연결선 문제는 시간을 보면서 풀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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