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소재 수출규제 선포
'수출품목 1위' 충남 직격탄
2개월~6개월내 재고 소진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일본이 반도체 제조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공식화하면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충청권 주요 수출품목에 비상이 걸렸다. 본격적인 소재 규제가 현실화될 경우 반도체 생산 어려움에 따른 수출물량의 대거 감소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4일 지역 수출업계 등에 따르면 일본은 최근 반도체 제조 공정에 필요한 핵심 소재 3개에 대한 수출 규제를 공식화했다. 이 같은 규제는 지난해 10월 우리나라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이 이뤄진 이후 양국 간 기업교류가 꾸준히 둔화하는 추세에 이은 결과물이다.

현재 규제 품목에는 반도체 기판 제작에 쓰이는 감광제 리지스트, 반도체 세척에 사용되는 에칭가스(고순도불화수소), 스마트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이 포함돼 있다.

이 가운데 반도체 부품의 경우 사실상 국내 업체의 대체 생산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반도체 제조 공정의 경우 품질 및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해 온 일본 업체 점유율이 높은 만큼 사실상 대체할 곳을 찾는 게 단기적으로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반도체가 주요 수출품목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는 충남 등 충청권에서는 이 같은 상황이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지난해 충남지역 품목별 수출 현황을 보면 집적회로반도체가 전체 수출 가운데 23.4%를 차지했으며 평판디스플레이 수출도 전체 수출 물량 가운데 두 번째를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장기화로 인해 시장 상황이 침체된 가운데 이번 일본 규제로 생산라인이 중단될 경우 그 여파는 상당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관계자는 “충청권 기존 생산물량의 경우 짧게는 2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후면 재고가 소진될 것”이라며 “추가적인 재료 공급이 원활하게 재개되지 않을 경우 생산라인 중단에 따른 예정 시기 납품 불가 등 악재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지역 수출업계는 일본의 경제보복의 확장성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한일관계 악화가 반도체 뿐만 아니라 중소규모 수출기업들의 교역량 감소 및 직접적인 매출 감소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국내 제품 수출 규제 등이 이뤄질 경우 대일무역 악화를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대중무역 악화로 수출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충청권 수출기업들에게 더욱 큰 어려움으로 다가온다. 대전의 경우 지난해 대일 수출 규모는 2억 6495만 9000달러로 전년 대비 3.0% 감소하는 등 영업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는 상태다.

지역 수출업계 한 관계자는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피해 우려가 충청권 수출경기에 직간접적으로 타격이 되고 있다”며 “정부와 재계가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적극성을 보여 교류 확대를 이끌어내는 등 수출기업들의 활력 모색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