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둘다 고배…또 별도준비, 동구, 신청 완료·市, 내년 기약
선도사업은 전액시비 편성 부담, 행정낭비… “협력 또는 밀어줘야”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문화도시 지정 공모를 준비 중인 대전시가 여전히 시·구간 ‘따로국밥식’ 행정을 보여주고 있다.

<5월 21일자 3면 보도>

지난해 이미 두 곳 모두 탈락의 고배를 마셨음에도 올해 역시 시와 동구가 별도로 사업을 준비하고 있어 행정 낭비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 문화도시 예비지정 공모신청이 지난달 마감됐다. 문화도시 사업은 지난해 처음 시작된 정부 역점 사업이다. 대전은 신청 지역 중 유일하게 기초자치단체와 광역자치단체가 각각 신청했다가 두 곳 다 탈락의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올해 추가 지정 공모에 있어 동구는 다시금 신청을 완료했고, 시는 준비 미흡을 이유로 올해는 포기하고 내년을 기약한 상태다. 차별화된 컨셉은 물론 기본 방향조차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전시의 별도 사업 추진에 대해 행정낭비라는 우려도 있다.

설상가상으로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선도사업이라 할 수 있는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은 당초 국·시비 매칭사업에서 예산 부족으로 지방이양사업으로 변환되며 전액(37억 5000만원)을 시비로 편성하게 됐다. 또 기본계획 자체를 전면 재수립해야 하는 상황이라 연구 용역부터 추진단 구축, 거버넌스 체계 등에 있어 행정비용이 따를 수밖에 없다.

지역 문화예술계 관계자는 “누구나 별도 추진이 수긍될 만 한 기본모델 및 콘텐츠가 있거나 애초에 기본이 탄탄한 곳이라면 시와 동구가 각각 도전해도 해볼만 하다는 생각이 들 텐데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때는 다소 무리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가 아예 동구를 전폭적으로 밀어주던지, 아니면 5개 구를 아우르는 협력적 모델을 수립해 광역 차원으로 신청하던지 무언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 보인다”고 의견을 전했다.

반면 부산시는 이번 공모에서 전국 최초로 광역·기초(중·서·동구) 협업을 통한 광역단위 문화도시 신 모델을 제안해 대전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전시는 현재 관련 조례 제정을 앞두고 있으며 유관기관 및 문화예술단체 관계자 등이 포함된 추진단을 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는 공모를 도시재생과에서 맡다보니 사업 방향과 맞지 않았던 부분이 있어 시간을 갖고 기본부터 탄탄하게 준비하고자 한다”며 “동구가 올해 신청을 했는데 선정이 되면 물론 좋지만 안 될 가능성도 고려해 시 차원에서 기본 모델을 정립하는데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