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아열대성 어종인 '대왕범바리'에 대한 가두리, 온배수 유수식, 바이오플락(BFT) 양식 비교 시험에 본격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대왕범바리는 자이언트 그루퍼와 타이거 그루퍼를 교잡한 종으로 수질 등 환경 적응성이 뛰어나고 질병에 매우 강하며 25∼30℃ 고수온에서 성장이 빠른 특징이 있다.

바리과는 특히 중국과 홍콩, 동남아시아 등에서 소비가 많은 어종으로 세계 시장 규모는 4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서해 연안 가두리 양식장 고수온 피해 대응과 새로운 고부가가치 양식 품종 개발을 위해 지난 1월부터 대왕범바리 양식 시험을 진행해 왔다.

전남 지역 양식어가에서 부화한지 60일 가량 지난 4㎝ 전후 대왕범바리 치어 3000마리를 확보 보령수산업협동조합이 관리 중인 보령화력 온배수양식장 2개 수조에 입식했다.

지난 3월에는 보령화력 온배수양식장에서 2000마리를 도 수산자원연구소 양식 수조로 옮겼다.

이 중 1500마리를 서산 창리 어촌계가 관리 중인 천수만 가두리 양식장으로 최근 입식을 마쳤다. 가두리 양식장에 입식한 대왕범바리는 평균 310g에 달하며 보령화력 온배수 양식장 대왕범바리는 400g 안팎이다.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오는 10월 말까지 대왕범바리에 대한 가두리 양식 시험을 진행해 온배수 유수식 및 바이오플락 양식과의 성장도를 비교 분석해 대왕범바리에 적합한 최적의 양식 방법을 찾을 계획이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