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트윗에 고민정 靑대변인 입장 밝혀…북미정상 DMZ 만남 성사여부 관심

▲ [정연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트럼프 'DMZ만남'발언에 靑 "확정된것 없어…북미대화 이뤄지길"

트럼프 트윗에 고민정 靑대변인 입장 밝혀…북미정상 DMZ 만남 성사여부 관심

(오사카=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청와대는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 기간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싶다는 뜻을 드러낸 것과 관련, "북미 간 대화가 이뤄지길 바라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공지 문자 메시지를 보내 이 같은 입장을 전했다.

고 대변인은 그러면서 "현재 확정된 것은 없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29∼30일 방한 기간 DMZ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날 수 있을지 정해진 것은 없다는 취지의 언급이다.

다만 일부에서는 '확정된 것이 없다'는 언급이 만날 가능성과 만나지 않을 가능성을 모두 열어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와 실제로 북미 정상 간 만남이 성사될지 관심이 쏠린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을 포함해 아주 중요한 몇몇 회담을 가진 후에 나는 일본을 떠나 한국으로 떠날 것"이라며 "그곳에 있는 동안 북한 김 위원장이 이것을 본다면, 나는 DMZ에서 그를 만나 손을 잡고 인사(say Hello)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P, dpa,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해당 트윗에 대해 "'당신(김 위원장)도 만나고 싶은 마음이 있는지' 속을 떠본 것(put out a feeler)"이라고 말했다.

honeybee@yna.co.kr, kjpark@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