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시 주석과 5번째 정상회담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후 일본 오사카 웨스틴호텔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오사카(大阪)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5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국 정상은 작년 11월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의 만남 이후 7개월여 만이다. 이날 회담에서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현재의 대화 프로세스를 더욱 추동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지난 20∼21일 시 주석의 방북 결과를 상세히 공유하는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한 전략적 소통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이번 방북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계속된 진전을 위한 중대한 시점에서 이뤄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하고 앞으로도 중국의 건설적인 기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의 노력과 남북관계 발전에 대해 변함없는 지지를 표명하면서 향후 한반도 정세 진전의 가속화를 위해 중국도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 정상은 작년 한 해 양국 간 교역·투자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교류·협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정상급을 포함한 고위급 교류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경제·환경·문화·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