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 내정 논란
차기 내각 논쟁 확산 우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여야는 27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사진>의 법무부 장관 내정설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의 적임자”라며 옹호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후보 거론조차 어불성설”이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윤석열 검찰총장 체제’가 구축된다면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을 마무리해야 큰 힘이 실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조국 수석과 이명박 정부 때 권재진 민정수석 사례는 겉만 비슷할 뿐 완전히 다르다”면서 “두 수석은 청와대에서 역할이 달랐고 경력이 너무 다르다.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에게 기대하는 역할도 다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 때 김기춘-우병우 체제처럼 무소불위의 국정농단을 자행한 폭주 기관차는 더는 나타날 수 없다”면서 “대통령께서 조국-윤석열 체제를 구상한다면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이란 두 목표를 동시적으로 흔들림 없이 추진하는 방안을 고민한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도 자신의 SNS에서 “검찰 조직의 개혁을 바라는 국민이라면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에 가장 적임자란 점에 전혀 이의를 달지 않을 것”이라며 “조 수석이 장관에 임명된다면 검찰개혁과 중립에 큰 족적을 남길 것”이라고 옹호했다. 하지만 민주당 일부에선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임명은 여야 간 소모적 논쟁을 확대돼 차기 내각 구성이나 문재인 정권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조 수석의 입각 가능성이 알려진 직후 강력 반발한 한국당은 이날도 맹비난을 이어갔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 직후 조 수석의 입각설을 묻는 기자들이 질문에 “그런 분이 중요한 부처에 장관 후보로 거명된다는 것 자체가 정말 어불성설”이라며 비판했다. 그는 이어 “내정설, 그냥 설이겠죠”라면서 “조 수석은 여러분이 너무 잘 알다시피 인사검증에 실패해서 계속 문제를 일으킨 분이다. 민정을 잘못해온 그런 분이라면 책임을 져야 될 분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그렇게 추진한다면 이 정부의 오만과 독선을 드러내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