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대규모 처리장 이전
市, 중앙 협조요청·제도개선 노력
주민, 市 신뢰·지지…성숙한 모습
지역 국회의원 지원도 더해져
환경시설 갈등해소 선례 남겨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대전시의 추진의지와 지역주민의 염원으로 이뤄낸 대전하수처리장 적격성조사 통과는 ‘환경시설 갈등해소’에 지역의 역량을 집결한 선례를 남겼다.

이번 적격성조사는 국내 최초의 대규모 하수처리장 이전사업인 탓에 ‘37개월’이라는 기간이 소요됐지만, 중앙부처의 적극적인 협조와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전폭적인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앞서 시는 수도권과 지방도시 여건이 다름에도 동일한 잣대로 평가하는 불합리한 예비타당성 및 적격성조사제도의 개정을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주민들 또한 시장 면담과 기관 항의방문(KDI·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을 하면서 명확한 의사를 전달했지만, 묵묵히 시를 믿고 기다리는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지역 국회의원 및 의회에서도 사업 성공을 위해 숨은 노력을 아끼지 않아, 환경시설 갈등해소에 지역의 역량을 총결집한 결과물로 비춰지고 있다.

이로써 대전하수처리장 적격성조사 통과는 시민의 안정적 생활하수 처리는 물론 사업 후 원촌·전민·문지동 일원 5만여 세대의 악취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고, 사업시행에 따른 1조 6000억원 규모의 생산 유발과 1만 200명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시는 하수처리장 이전을 통해 안정적 하수처리 체계 구축은 물론 악취 문제의 근본적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를 위한 토지자원 확보 등 1석 3조의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회덕 IC신설,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개설 등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원촌동 이전적지(40만 4000㎡)를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거점으로 활용하고, 오정동농수산시장 인근 위생처리장(1만 5000㎡)을 지역 활성화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지역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는 더 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사업 적격성조사 통과에 이르까지 시는 국내외 사례조사를 7회 실시, 사업성 확보를 위한 논리개발 및 협의를 90여회 진행했으며 대외적으로 주민들과의 소통 30여회, 불합리한 제도개선 연구 및 건의에 나섰다”며 “8400억원 규모의 민간투자사업을 5년 간 추진하면서 제도개선 밑 대규모 하수처리장 이전 첫 사례로 남을 뿐만아니라 25년 이상 노후 환경시설 현대화사업을 준비하는 전국의 20여 자치단체의 사업추진에도 모범사례로 비춰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