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지연 없다던 市 입장에
기대감 갖던 인근 거주민 등 반발
조성사업 장기화될 공산 커지면서
감사원 청구 등 강경대응 거론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의 윤곽이 드러났지만 호수공원의 기존 계획이 전면 백지화 되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임계점에 다다랐다.

더 이상 지연은 없을 것이라는 대전시의 입장과 전면 배치되면서 집단행동의 본격화가 예고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26일 갑천지구 조성사업 민관협의체 12차 회의에서 '명품 생태호수공원'을 조성하는데 협의했다.

협의안은 당초 공원 면적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도시공원에 습지생태공원, 교육 기능까지 도입한 갑천 환경과 어우러진 생태호수공원으로 조성한다.

호수 내 수질을 보전하고 유지관리비용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시는 계획안을 마련해 이르면 오는 10월 중 공청회를 열어 폭넓은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실시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착공해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같은 시의 발표에 갑천지구 친수구역 인근 공동주택 주민들을 비롯한 시민들은 불안과 불만을 드러냈다.

기존 원안이 전면 백지화되면서 안그래도 늦어진 호수공원 조성사업이 장기화될 공산이 커지면서 우려감이 현실로 다가왔다는 것이다.

대전 시민 정모(48) 씨는 "대전에 이렇다할 휴식공간도 없는 마당인데 자꾸 지연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시민단체 눈치만 살피지 말고 결단력 있는 행정력을 지금이라도 보여달라"고 꼬집었다.

사업구역 인근 공동주택 거주민들과 입주예정자들은 더 거센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대전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과 도안신도시아파트연합회, 도안발전연구회, 도안상가번형회 등 8개 단체와 시민들은 대전시청 앞에서 '호수공원 조성을 위한 대전시민 궐기대회'를 갖고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시 관계자는 더 이상 지연이 없을 것이고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조정안이 도출될 것이라는 답변에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기대감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돌아갔다.

그러나 이번 협의안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감사원 청구, 시장실 점거 등 강경대응 카드도 다시 만지작거리고 있다. 6월 중으로 호수공원 조성사업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대전시와 민·관협의체를 감사원 감사청구와 공사지연으로 인한 시민 혈세낭비에 대한 지역책임 물어 손해 배상 청구 진행을 예고한 바 있다. 토지보상이후 조성지연으로 인한 이자발생이 하루 1800만원, 월 5억원이상, 연간 50억원 이상으로 현재까지 200억원의 천문학적인 비용이 지급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대책회의를 갖고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중에 있다.

이처험 시민사회단체인 민관협의체의 협의안이 시민들에게 반발심을 키우면서 대전시의 역할론도 더 부담될 전망이다. 

김복수 대전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장은 "지금까지 여러 전문가들이 만들어 놓은 원안을 없애고 다시 한다는건 똑같은 과정을 반복한다는 건데 시간만 더 늘어난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런 시의 행정 추진력에 누구도 납득하기 어렵다. 감사원 청구 이외도 다른 대응방안에 대해 의견을 모을 것이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