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시민단체 반발 부담
의향서 제출 4곳 참여포기
매입 재정·형평성 등 문제
시 “난개발 막기 노력할것”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민간개발 유치에 실패한 청주 구룡공원 2구역(65만 7000㎡)의 후속대책을 놓고 청주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내년 7월 도시공원에서 해제된 뒤 우려되는 난개발을 막기 위한 대책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시는 우선 재공모를 통해 민간 사업자를 다시 찾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주시가 구룡공원 민간개발사업 접수 결과 2구역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업체가 없다고 27일 밝혔다. 지난달 27일에는 4개 업체가 사업의향서를 냈으나 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에 부담을 느껴 사업 참여를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내년 7월 도시공원에서 해제된 뒤 예상되는 난개발을 막기 위한 대책이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시간이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내년 7월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재공모 절차와 관련해 2개월가량, 실시계획 인가에도 10개월 이상 필요한 것으로 예상돼 민간개발 가능 여부가 미지수다.

시는 민간공원 개발이 어려울 경우 구룡공원을 최대한 매입하겠다고 하지만 재정여건 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구룡공원 2구역 65만 7000㎡의 경우 매입비용이 1000억원이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구룡공원에만 재원을 집중할 경우 다른 공원과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구룡공원 2구역의 대책을 고민하고 있으나 확실한 방안이 없다”며 “난개발을 막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룡공원 민간개발사업 제안서 접수 결과 1구역은 1개 업체가 응모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