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충남도는 25~26일 내포신도시 전역의 고해상도 정사영상 제작을 위해 드론 항공 촬영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촬영은 내포신도시의 변화하는 모습을 보존하고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행정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항공영상을 만들기 위해 실시했다. 도에서 보유한 드론으로 촬영한 지역은 내포신도시 일원 995만 2000㎡이며, 촬영한 사진은 후처리 프로그램을 통해 5㎝급 해상도의 정사영상으로 제작할 계획이다.

자체 제작한 정사영상은 신도시 개발 계획·홍보, 내포신도시 변천 과정 보존 등 다방면에서 활용할 방침이다. 특히 넓은 지역, 접근이 어려운 지역을 조사할 때 현지조사에 소요되는 인력·시간 등을 대폭 줄일 수 있어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항공사진을 수직으로 내려다본 상태로 가공한 영상인 정사영상은 높이차나 기울어짐 등 왜곡이 없어 지적도와 중첩 사용할 때 오차가 적고, 활용도가 높다.

도는 그동안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일정주기마다 정사영상을 공급 받아 활용해 왔으나 최근 고해상도 항공 영상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행정업무에 적기 활용하기 위해 자체 제작을 추진했다.

이병희 도 토지관리과장은 “내포신도시 변천 과정을 매년 항공사진으로 기록해 시계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공유할 예정”이라며 “드론과 행정을 더 밀접하게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해 행정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