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소각장 반대대책위 촉구
“십수억 살포 환경권 짓밟아”

▲ 26일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가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 '(주)이에스지청원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26일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 ‘㈜이에스지청원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이에스지청원에게 금품을 받을 일부 지역인과 오창 지역 환경단체 임원은 소각장 추진을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있다”며 “업체가 오창 지역에서 폐기물 중간처리업을 하면서 몇몇 인사와 은밀한 사민유착 관계를 형성하고 십수억원의 자금 살포로 수만 명의 환경권을 짓밟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러 언론에서 보도됐듯이 이에스지청원은 금품을 살포하고 퇴직한 환경공무원을 편법으로 채용했다”며 “살포한 자금의 출처와 사업의 편의 제공 소각, 건조시설 인허가 과정에서 정치인과 공무원과의 유착 관계 등의 불법·탈법 행위를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산 74번지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을 짓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대책위는 지난 3월 15일 이에스지청원 관련 의혹을 조사해 달라는 내용의 진정을 청주지검에 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