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보상·대책 마련 촉구

▲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 회원 50여명은 26일 대전에 위치한 한국수자원공사 본사를 찾아 항의 시위를 펼쳤다.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 제공

[충청투데이 이선규 기자]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정종수·이규홍) 회원 50여명은 26일 대전에 위치한 한국수자원공사 본사를 찾아 항의 시위를 펼쳤다.

정종수 위원장은 지난달 17일 한국수자원공사측에 충주댐 피해에 대한 보상 요구 및 대책을 요구했으나, 원론적이고 무성의한 답변으로 일관해 이에 대한 항의 및 대책 요구에 나섰다.

범대위는 지난 19일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면담을 공식 요청했으나 한국수자원공사측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통보함에 따라 수자원공사본사 입구에서 항의 시위를 펼치게 됐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1985년 충주댐이 준공되면서 안개로 인한 농산물피해, 상수원보호구역, 공장설립제한 등 수많은 규제로 충주발전에 걸림돌이 돼 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2017년부터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2단계 광역상수도 확장공사로 인한 도로파손은 물론 상수도관 파열 등의 피해가 고스란히 지역사회와 충주시민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범대위는 충주댐 물을 이용하는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충주댐으로 인한 충주시민들의 고통과 폐해를 알리고 동참을 호소하기 위해 서울에서도 대국민 서명운동을 펼치는 등 지속적으로 수자원공사를 압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충주=이선규 기자 cjrevie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