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인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업체 선정이 상반기를 넘기게 됐다.

25일 대덕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기본구상 수립 연구용역’ 수행 기관 입찰 재공고를 결정했다.

앞서 특구진흥재단은 지난 5일부터 20일까지 용역 업체 선정을 위해 공고를 냈지만 입찰 참여 신청 업체는 단 1곳뿐이었다.

최소 2곳 이상의 복수 업체가 신청해야 사업자 선정이 가능하다.

사진=충청투데이 DB
사진=충청투데이 DB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해선 2020년까지 총 3가지의 용역이 실시된다.

가장 먼저 수립돼야 하는 것이 이번 기본구상 연구용역인데 본 용역 전 큰 틀에서 방향을 설계하는 일명 ‘컨셉 용역’이다.

이어 본 용역인 ‘창업생태계 구축’과 ‘공간활용’에 대한 용역이 각각 진행된다.

전자는 소프트웨어적인 기능면에서, 후자는 하드웨어적인 면에서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지게 된다.

당초 이달 중 사업자를 선정해 용역을 발주하려던 계획은 업체 선정이 지연되며 차질을 빚게 됐다.

특구진흥재단은 25일부터 내달 8일까지 재공고 입찰을 진행할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리노베이션 용역 수립이 지연되자 일몰제 이후 대덕특구 내 매봉공원에 대한 우려감을 나타냈다.

최근 허태정 대전시장이 무산된 매봉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과 연계하겠다고 밝힌 만큼 두 사업은 궤를 같이 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 7월 일몰제 시행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용역 수립과는 별도로 대전시의 속도감 있는 논의가 이뤄져야 하는 대목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매봉공원 내 사유지 35만㎡를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과 연계 개발하겠다는 구상정도만 나왔지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며 “시비로 매입해 특구 내 관련 시설을 짓겠다는 의미인데 이 부분은 리노베이션 본용역에서 다루거나 일몰제를 대비해 별도로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은 2023년 출범 50주년을 맞는 대덕특구의 미래 50년을 담은 중·장기 프로젝트다.

대덕특구 내 토지 활용을 고도화해 산·학·연 융합혁신역량을 높이고, 기술창업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연구와 산업을 접목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