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호 인텍플러스 부사장

많은 학자들과 경영자 및 컨설턴트들은 성공적인 조직의 변화에 대해 연구해왔다. 특히 비전을 소통하고 말하면서 변화를 이끄는 리더들을 찬양하고 그러한 방법을 신성시하며 적용시켜 왔다.

하지만 여전히 셋 중 두개의 변화 프로젝트는 실패하고 있다. 변화는 조직 문화나 직원들의 태도에 대한 관심도 중요하지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조금 더 집중해고 고려해야 할 부분은 DICE(지속기간(Duration)·완전성(Integrity)·헌신(Commitment)·노력(Effort))와 같은 변화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조금 더 구체적인 부분이다.

DICE의 D는 지속기간(Duration)이다. 이는 변화 프로젝트가 완료될 때 까지의 기간이나, 프로젝트의 방향에 대해 리뷰하는 기간을 의미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완료까지의 기간이 짧다고 성공확률이 높은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자주 검토되는 장기 프로젝트는 검토되지 않는 단기 프로젝트에 비해 성공가능성이 높다. 통상 리뷰 기간이 8주 이상일 경우 프로젝트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복잡한 프로젝트는 2주에 한 번은 검토돼야 한다.

완전성(Integrity)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팀의 역량을 의미하며, 변화의 성공은 팀의 역량에 달려있다. 프로젝트 팀 리더를 선정할 때 평소에 좋은 성과를 보여준 매니저가 변화에 있어서는 훌륭한 팀장이 아닌 경우도 있다. 정체 상태에서 효과적인 매니저가 변화 조직에서도 유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보통 변화 상황에 훌륭한 팀 리더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성과에 대한 집중도가 높다. 또한 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고, 주변 평판에 신경 쓰지 않는 자질을 갖춰야 한다.

헌신(Commitment)는 임원들과 현장 매니저들의 변화에 대한 헌신을 의미한다. 가장 영향력 있는 임원들의 지지는 현장의 헌신을 끌어오는데 핵심적인 부분이다. 지도층이 프로젝트를 지지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면 직원들도 변화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젝트의 성공을 원한다면 CEO는 필요하다고 느끼는 만큼의 3배 가량 소리 높여 이야기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노력(Effort)은 변화 프로젝트가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업무의 양을 의미한다. 직원들이 현재의 일상 업무 외에 얼마나 더 일해야 하는지 계산하여, 최우선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변화가 완료될 때 까지 퇴직 매니저 등 임시직 직원들을 활용하는 등, 변화 노력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이슈를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DICE는 기업의 성공적인 변화의 기반을 만드는 것을 도와준다. 변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각 요소를 평가함으로써 잠재적인 문제 영역을 인식하고 성공을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요소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에는 변화관리가 당초의 목표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 지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