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충남도가 해양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대학·연구소와 협약을 맺고 전문 인력 양성과 연구 기반 강화에 나선다.

도는 21일 온양그랜드호텔에서 양승조 지사, 노박래 서천군수, 곽병선 국립군산대학교 총장,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황선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 등이 ‘해양바이오 산업 붐 조성 및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해양바이오 산업 육성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해양바이오 연구개발을 위한 전문가를 공동 활용하고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협약서에는 도와 관련 기관 등이 해양바이오 산업화 소재 개발 등을 위해 연구와 장비를 진행·공유하고, 지식정보 교환, 심포지엄 을 공동 개최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해양바이오 기업 육성과 전문 인력을 양성해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협력키로 했다. 이와 관련 도는 서천에 있는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에 해양바이오 기업을 집적화해 명실상부한 해양바이오 산업의 중심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양 지사는 협약식에서 “바다는 미래 성장의 핵심이며 그 중심에 해양바이오가 있다”며 “해양바이오가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핵심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업무 협약이후 ‘2019 해양바이오 산업육성 포럼’을 통해 해양바이오 산업의 현황과 육성 방안을 논의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