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룡 군의원 5분 자유발언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단양군의회 조성룡(한·단양 가) 의원은 20일 제278회 정례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단양 도심 주차난을 해소하려면 간선도로와 뒷골목 주차장 주차요금을 징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주차난을 호소하면서 자신이 조금 희생하는 것은 안 된다는 군민의식부터 바꿔야 한다”며 “인근 제천시나 영주시는 도심 주차요금 징수를 확대하고 있고, 주차요금 납부는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해보지도 않고, 안 된다는 고정관념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한다”며 “군의 전향적인 검토를 촉구하며 도심 도로 주차장 유료화는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단양 관광객의 가장 큰 불편은 주차난이었고, 주말이면 주민과 관광객들의 주차 전쟁이 벌어진다”면서 “상가나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운전자가 주차요금을 내는 것을 당연시하는 풍토조성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조 의원은 상진리 하수처리장 인근 주차장과 만천하 스카이워크 주차장 유료화, 옛 소방서 터에 주차타워를 겸한 행정복지타운 건립도 제안했다. 또한 단양시가지 순환모로레일 설치와 관광지 주차요금 징수방안 운영 등 적극 추진을 주문했다. 단양읍 도심 상가를 가로지르는 간선도로변에는 총 158면(이면도로 제외)의 노상주차장이 있다. 무료 운영 탓에 인근 상인들의 장기 말뚝 주차가 만연하고, 이는 관광객 불편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