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직원 백혈병 산재신청
충남 민주노총, 규탄 기자회견
역학조사·재발 방지대책 요구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현대제철 협력업체의 생산직 근로자가 백혈병으로 첫 산업재해를 신청한 가운데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가 현대제철을 집중 규탄하며 재발 방지대책과 구체적인 오염물질 배출 저감계획 마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는 19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대 중반의 협력업체 노동자에게 백혈병이 발병해 지난해 8월 근로복지공단에 산재 신청을 했다”며 “하지만 현대제철은 업무연관성을 부정하거나 숨기는데 급급한 상황”이라고 성토했다.

규탄발언에 나선 신정인 금속노조 법률원 노무사는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에서 발생한 직업성 암의 경우 어떠한 유해물질을 취급하는지, 산재 승인으로 요구되는 정도로 노출 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역학조사가 요구된다”며 “해당 노동자가 근무한 코크스 오븐 공정에서 방출되는 물질은 대표적인 발암물질로 알려져있으며 직업병 학계에서는 방출물 속 유해 화학물질에 의해 백혈병이 발병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현대제철은 작업환경 측정결과 유해인자가 검출되지 않은 점을 근거로 산재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대다수의 사업주가 작업환경 측정이 이뤄지는 날 작업환경을 조작하고 이를 근거로 이뤄지는 매우 부실하고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측정에 기인한 것으로 신뢰성이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또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는 “현대제철은 지난해 두차례 걸쳐 진행된 현장조사에서 유해화학물질 누출 최소화를 위해 조업중단과 인위적인 흡입작업을 진행했다”며 “평소에도 현장조사나 작업환경측정 시 정확한 조사와 측정을 방해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서 배출허용기준보다 5.78배 높은 시안화수소를 20개월 동안 불법배출한 현대제철은 어떠한 사과도 없었다”며 “오히려 조업정지에 대한 적자 등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조업정지만이 아니라 전면적인 관리감독을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현대제철 측에 현장노동자와 인근 주민에 대한 건강역학조사와 조사·감독 시 노동자와 시민의 전면적 참여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