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오창산단, 연구개발·지원기관 집적
“혁신산업벨트 중심 … 사업화 전초기지될 것”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대학교와 오창과학산업단지 등 ‘청주 강소(强小)연구개발특구’가 공식 지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열고 최종 심의의결을 통해 ‘청주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지정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 강소특구는 우수한 연구개발(R&D) 역량을 갖춘 충북대학교(1.41㎢)를 축으로 삼아 기업과 연구·지원기관이 집적된 오창과학산업단지 일부(0.79㎢)를 더해 구성된다.

강소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과기정통부에 등록·인증 받은 연구소기업과 첨단기술기업은 법인세가 3년간 100%, 이후 2년간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또 취득세가 면제되고 재산세도 최대 7년간 100%, 이후 3년간 50% 감면된다.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해 연간 72억원 지원과 개발행위에 대한 인·허가 일괄 의제처리, 각종 개발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충북도는 스마트IT 부품·시스템을 육성분야로 선정하고, 스마트전자 부품·스마트센서·이동체통신시스템 등 세부 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배후공간인 오창과학산업단지는 IT(정보통신기술) 집적산단으로 IT산업의 고도화 및 기술사업화 등이 활발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지역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을 위해 R&D-사업화-성장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며 R&BD(사업화 연계기술개발) 자금지원을 통해 △기술발굴 및 연계 사업 △기술이전 사업화지원 △성장지원 사업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2024년까지 특구 내 연구소기업 60여개 설립과 400여명의 일자리 창출, 도내 생산 1412억원, 부가가치 897억원, 취업유발 2522명 등의 높은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이란 게 충북도의 전망이다.

한편 충북도와 함께 강소특구 지정을 협의해 온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은 "청주 강소특구는 수도권남부에서 오창·오송·세종·대전으로 이어지는 혁신산업벨트의 중심에 설 것"이라며 "강소특구는 연구개발성과의 사업화가 활성화되는 혁신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