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정철(왼쪽) 민주연구원장이 19일 충북연구원에서 정초시 충북연구원장과 정책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과 충북연구원이 19일 '국가균형발전'을 연결고리로 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날 충북연구원에서 가진 협약식을 통해 지난 2017년 출범한 문재인 정권이 국가균형발전을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 삼는 등 노력을 기울였지만 보다 획기적인 균형발전 정책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중앙과 지방정부간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일치를 봤다.

이 자리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불리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양 원장은 정책협약의 이유에 대해 "정치 거버넌스도 중요하지만 중앙과 지방정부, 당 싱크탱크와 지방·민간 싱크탱크가 상호 보완적으로 협력하는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해 대안과 담론을 갖고 경쟁·협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양 원장은 정책 협약식에 전에 충북도를 방문해 이시종 지사와 면담을 가졌다. 이 지사는 기관·기업의 지방 이전 효과가 미미한 것과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되레 지방에서는 역효과인 점 등을 거론한 뒤 "민주연구원이 실생활과 관련해 많이 연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에서 "국고보조금이 사용되는 정당의 정책연구기관장이 총선을 앞두고 자치단체장들을 만난다는 것 자체가 관건선거, 사전선거운동이라는 세간의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