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환경산림국 등 조직개편
청주시 발생 원인 연구용역
산업환경개선센터 국비건의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초미세먼지 전국 1위라는 불명예를 벗기 위해 충북의 주요기관들이 조직개편 및 발생원인 분석에 착수하는 등 두 팔을 걷어 부쳤다.

충북도는 최근 환경산림국 개편 차원에서 '공무원 정원 조례'와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개정하기 위해 조직진단에 나섰고, 청주시는 지난 18일 미세먼지 발생원인에 초점을 맞춰 연구용역을 추진한다고 공표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충북도의회는 오는 24일 운영위원회에서 미세먼지 저감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처리하는데 이어 같은 날 제373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실제 충북지역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당 27마이크로그램(㎍)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나쁨’ 일수도 충청권에서 가장 많았다. 지난 2018년 기준 △충북 102일 △세종 49일 △대전 43일 △충남 49일을 각각 기록했다.

산으로 둘러싸인 지형이 미세먼지 정체화의 주원인이고, 여기에 여러 산업단지와 전국의 18%를 차지하는 폐기물 소각시설까지 가세하면서 미세먼지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는 게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의 분석이다.

학교현장에도 비상이 걸린 상태다. 단적인 예로 초·중·고교 공기 순환기 설치비가 꼽힌다. 충북도교육청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공기 순환기 설치비로 276억원을 편성했다. 그러나 18일 열린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는 "효과 검증 이후 다음 추경 때 반영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265억원을 삭감하기도 했다.

충북도는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미세먼지 저감 대책과 관련해 5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환경 개선 지원센터 구축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 유치 △중부권 대기환경지청 유치 △도시 바람길 숲 조성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등이다.

특히 오창·진천 일원이 예정 위치인 산업환경 개선 지원센터 구축(사업비 320억원)과 청주, 충주, 제천 가운데 1곳을 도시 바람길 숲으로 조성(200억원)하는 사업 2건에 방점을 찍었다.

청주에 산업단지가 9개나 위치하고 736개의 기업이 입주해 산업환경 개선이 시급하고, 제천·단양에 위치한 46개 시멘트, 제철·제강 시설에서는 석회석 분진 등 유해 물질 발생량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한편 충북도는 지난달 말 미세먼지 관리대책 민·관협의회를 열고 국가미세먼지 정보센터 유치 등 2030년까지 9대 분야 81개 과제를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예산은 총 2조 875억원으로 추산했고, 2022년까지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2015년 대비 30% 감축하는 게 1단계 목표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