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이후 추가 환자 없어
급식·조리도구 바이러스 미검출

[충청투데이 이선규 기자] 충주시보건소는 지난 5일부터 7일 사이 충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학생들의 집단설사 원인이 '노로바이러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보건소에 따르면, 18일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으로부터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인 학생 57명과 조리종사자(무증상) 9명에 대한 인체검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 24명과 조리종사자 1명에게서 유전자형이 동일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반면, 지난 3일과 4일 제공된 급식 및 조리도구, 지하수에서는 노로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학교에서는 5일 전교생(797명)의 7.1%인 57명의 학생들이 집단설사 증세를 보였으며, 이중 18명이 병원치료를 받았다.

바이러스가 검출된 학생 대부분은 구토, 설사, 복통, 발열 증상 등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구토 및 설사로 인해 추가 감염이 이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학교측은 "학생들의 식중독 증세는 모두 사라졌으며, 11일 이후 추가 환자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노로바이러스는 계절에 상관없이 연중 발생하는 식중독의 원인이므로 예방만이 최선의 방법이다"라며 "위생부서와 함께 집단급식소 조리종사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음식 섭취 전 철저한 개인위생교육과 85℃ 고온에서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기 등 식중독 발생 예방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충주=이선규 기자 cjrevie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