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시기상조 … 검토 필요하다”
시 “추가 검토·대안모색 추진할것”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 제천시가 추진 중인 노인종합복지회관 확장·이전 계획이 의회 반대에 부딪혀 ‘급제동’이 걸렸다.

시는 “노인 인구 증가로 이전이 시급하다”는 입장이지만 의회는 “시기상조로 검토가 더 필요하다”며 부정적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의회는 전날 비공개 간담회에서 시가 제출한 노인복지회관 이전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에 부정적인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안건을 심의할 상임위 통과가 사실상 힘들어졌다는 얘기다. 시는 시민회관 맞은 편에 있는 현재의 노인복지회관을 법원 네거리에 있는 ‘A 웨딩홀’ 건물을 매입해 그곳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건물 매입비는 57억원가량을 예상한다. 이 건물을 매입하기 위해선 이런 내용을 담은 ‘공유재산 취득 계획안’을 의회에 내 심의을 거쳐야하지만 소관 상임위가 열리기도 전에 사실상 ‘보류’ 결정이 난 셈이다.

의회는 이날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전에는 공감하지만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더 찾거나 기존 매입 계획을 더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며 보류 쪽으로 의견을 굳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이 안이 상임위에 올라간 후 가결되든 부결되든 집행부와 의회 모두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그런 만큼, 더 면밀한 검토와 여론을 수렴한 후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상천 시장은 이날 의원 비공개 간담회가 열리기 전에 보고 자리를 마련해 “지금의 복지관은 비좁고 낡아 이전이 필요하다”며 “대체 건물 이전이 시급하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이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지역 현실과 점점 비중이 높아지는 노인 복지 수요 등을 고려할 때 이 사업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하다”며 “의회에서는 ‘서두른 사업 추진’이라고 지적하지만 충분한 검토가 이뤄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의회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추가 검토와 다른 대안을 찾아 추진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수년 전부터 복지관 확장·이전을 요구해왔던 노인 연대와 노인회 측은 의회의 이번 결정과 관련해 “의회의 신중론에 아쉽지만 존중한다”면서도 “수천 명의 노인과 시민이 확장 이전 추진에 찬성해 서명한 집단 민원인만큼, 어르신들을 외면하지는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