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성현 기자] 충북 제천에서 발생한 집단폭행과 유사강간 등 사건과 관련해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17일 “무한책임을 느끼며 따갑게 성찰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행복교육지원단 미국 방문 결과 보고회’ 자리에서 “잇단 학교폭력 사건에 대해 안타깝고, 민망하고, 송구스럽다.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사안의 파악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대한 진위를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대처 방안이나 지도 방법을 적용했는지 또는 사각지대가 있었는지 돌아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밖에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며 “부모나 치안 당국도 모르는 일을 교사의 관심만으로는 알 수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학교폭력 문제는 사회 안전망 차원에서 범사회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며 책임을 떠넘기겠다는 것이 아니라 도교육청이 앞장서겠으니 사회 구성원이 함께해달라”고 덧붙였다.

지난달에 제천의 모 고교 남학생이 다수의 여학생을 성추행한 사실이 드러나 학교 측이 직접 수사 의뢰를 하는 일도 벌어졌다.

김 교육감은 이날 보고회에서 "미국 교육정책 탐방 여정의 끝은 새로운 충북 미래 교육 모델 개발의 시작으로 연결돼야 한다"며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적인 교육자들과 만남을 통해 충북 교육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겠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행복교육지원단 11명은 지난달 15일부터 25일까지 미래인재육성 학교 모델 창출을 위해 미국 교육기관 탐방을 다녀왔다.

조성현 기자 jsh90012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