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신당 창당 선언 눈길
태극기 세력 규합 관심사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사진>이 한국당 탈당과 '친박 신당' 창당을 선언하면서 향후 충청권 보수진영 재편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친박신당이 창당되면 충청권 일부에서도 국회의원이 배출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또 홍 의원이 참석한 대한애국당 태극기 집회에 전직 충청권 의원도 함께 자리에 있었다는 전언이 더해지면서 지역 야권 정계개편의 주요 변수가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정가에서는 지난 18대 총선의 '친박연대 돌풍'이 재현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과 함께 '빛바랜 친박'에 머물며 과거의 영광을 되찾긴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엇갈린다. 홍 의원은 17일 대한애국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애국당 공동대표 및 신당 공동대표에 추대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홍 의원은 조만간 한국당을 탈당, '태극기 세력'을 규합해 '친박 신당' 창당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친박 신당이 충청 정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친박신당'은 반드시 생긴다. 충청권 일부에서도 국회의원에 당선될 수 있다”며 "원내 교섭단체인 최소 20석을 구성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여기에 앞서 열린 대한애국당 태극기집회에 전직 충청권 의원도 참석했다고 알려지면서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집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집회에서 전직 충청권 의원을 봤다”고 전했다. 다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는다. 대한애국당 박태우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탈당·입당 가능성을 내비친 충청권 의원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충청권 한국당 당직자 및 의원들 사이에서도 “탈당과 신당 입당 등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내에서 홍 의원의 신당 창당에 대해 싸늘한 시선을 보내면서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친박계 핵심 인사인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서천)은 이날 성명을 내고 "선배님(홍문종)의 탈당과 창당 선언은 보수우파를 공멸시키는 것이고 문재인 좌파독재 정권의 장기집권을 돕는데 촉매 역할을 할 뿐"이라고 성토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