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에서 직접고용(정규직)으로 전환된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이 지켜지지 않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시민단체와 함께 1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청소와 경비, 시설관리, 안내 등의 업무를 봐왔던 용역업체 소속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였지만 지난해 7월 직접고용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다”며 “하지만 노동시간은 증가했고 임금은 월 평균 7% 하락했다”고 성토했다.

근로자들은 “정부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직접고용 및 정규직 전환 시 기존의 근로조건과 임금이 저하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용역업체에 지급하던 관리비와 이윤, 부가가치세는 근로자들의 처우개선비로 사용하라고 했다”며 “하지만 국립생태원에서는 이러한 정부지침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파업 54일째를 경과한 데가가 노동자 대표들의 단식이 23일 넘기고 있는 지금까지 생태원에서는 이러한 상식적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며 “노조의 요구를 수용할 경우 기준인건비 초과 등에 따른 경영평가 점수 하락과 이로 인해 정규직에 지급돼온 경영평가성과금이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조 확인 결과 사실관계가 과장됐음이 확인됐다”며 “사실 여부를 떠나서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삭감된 임금을 회복시킬 수 없는 이유가 정규직 노동자들의 성과금 때문이라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