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서구 주민간담회 무산…市 "주민 대표 일부와만 대화"
기성동 반대투쟁위 "市 일방적인 추진…주민 압박 행위일 뿐"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 서구 평촌산업단지에 조성되는 ‘LNG 발전소’를 놓고 공론화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지만 첫 단추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대전시와 서구청은 기성동 주민들을 상대로 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의견수렴을 진행하는 간담회를 마련하려 했지만, 주민들의 불참으로 간담회가 취소되면서 공론화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10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성동 주민센터에서 LNG발전소 건립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주민간담회’를 마련했다.

‘LNG발전소 사업’은 지난 3월 시가 처음 발표하면서 그동안 논란의 대상이 됐다.

발전소 건립문제를 놓고 미세먼지 등 환경 대책과 행정 절차상의 문제가 나타나며 이 사업은 발표 이후 한 달만에 원점에서 재검토가 이뤄지고 있었다.

이후 허 시장이 “민선 7기 1주년이 되는 7월 정도에 시민과의 대화 등 공론화 과정을 통해 LNG발전소 건립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밝히면서 사업이 다시 추진되는 모양새였다.

그러나 사업 재검토 이후 처음으로 공론화 절차를 밟기 위해 마련된 ‘주민간담회’는 열리지 않았다.

이달 초부터 시와 서구청은 주민간담회를 기획하고 20명의 주민이 참석할 수 있도록 유도했지만, 간담회가 열리기로 한 당일 오전 취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취소 이유는 기성동 주민들 모두가 간담회에 불참선언을 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LNG발전소 건립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으로 간담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날 오후 급급하게 주민대표자 일부와 대화의 장을 마련했지만, 주민대표들은 반대의견만을 전달했을 뿐 제대로된 대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대전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듣기 위해 대화의 장을 마련했지만, 오늘 오전 주민들 대다수가 불참한다는 소식을 전달 받아 간담회를 취소하게 됐다”며 “주민 대표자 일부와 대화를 실시하긴 했지만 LNG발전소 건립과 관련해 여러 주민들의 의견은 들을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대해 기성동 주민들은 ‘LNG발전소’추진과 더불어 이 같은 간담회 마저도 시의 일방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유병희 기성동 반대투쟁위원회 위원장은 “현재 기성동 주민 모두가 반대하는 입장인데 시는 왜 굳이 설명회를 진행하려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지난 3월 시에선 주민들에게 관련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발표했는데, 대체 누구와 대화를 했는지 모르겠다. 해당 사업은 처음부터 제대로된 설명회 없이 진행하더니, 이번에 또 일방적인 간담회를 마련하는 등 주민들을 압박하는 행위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