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관내에서 발생한 전화금융 사기인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최근 5년 사이 5배가 넘게 증가했다고 한다. 대전지방경찰청은 지난해 대전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가 150억원 이나 된다고 밝혔다. 2014년 피해액 28억원에서 무려 5배나 늘어난 수치다. 올 들어서도 지난 5월말까지 600여건에 108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하루 평균 7000만원씩 보이스피싱 으로 돈을 잃은 셈이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피해액이 200억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보이스피싱 피해 수법이 갈수록 진화하면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코미디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어눌한 조선족 말투의 사기수법은 사라진지 오래다. 소액 결제 문자를 피해자에게 먼저 보낸 뒤 피해자가 전화하면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며 안내하는 사기수법에 많이 걸려들었다고 한다. 급전이 필요한 이들에게 저금리 대출을 미끼로 접근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의 면면을 보면 노인에서부터 가정주부, 교수,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피해자들은 "내가 속아 넘어갈 줄은 꿈에도 몰랐다"거나, "뭔가에 홀린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보이스피싱 일당은 타깃을 가리지 않는다. 무심코 받은 전화 한통에 가정이 파탄 날 수 있다. 보이스피싱에 얼마나 잘 대처하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입금하고 나면 늦는다'는 말이 있듯이, 선제적 대응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사회안전망을 깨뜨리는 악성범죄를 이대로 방치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