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범행 당시 고씨가 여러 차례 흉기 휘두른 정황 포착

▲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고유정(36)이 제주동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진술 녹화실로 이동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일 제주지방경찰청은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고씨의 얼굴, 실명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2019.6.7 atoz@yna.co.kr
▲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고유정(36)이 6일 오후 제주동부경찰서 진술 녹화실에서 나와 유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일 제주지방경찰청은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고씨의 얼굴, 실명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2019.6.6 atoz@yna.co.kr

고유정 약독물 사용 여부 재검사…범행 수법 의문 풀리나

경찰, 범행 당시 고씨가 여러 차례 흉기 휘두른 정황 포착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전 남편 살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피해자 혈흔에 대한 약독물검사를 다시 진행하면서 고유정의 범행 수법에 대한 의문이 풀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전 남편 김모(36)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로 구속한 고유정(36)의 압수품에서 채취한 혈흔에 대한 약독물검사를 재진행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피해자 혈흔에 대한 약독물검사를 의뢰했지만, '아무런 반응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결과를 전달받았다.

이에 따라 키 160㎝, 몸무게 50㎏가량인 고씨가 체력과 체격에서 차이가 나는 키 180㎝, 몸무게 80㎏인 전 남편을 어떻게 혼자서 제압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증폭됐다.

경찰은 이번 검사를 통해 약독물 사용 여부를 살펴 고씨가 전 남편 살해 당시 어떤 수법을 이용했는지 확인한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시신을 발견하지 못해 피의자 압수물에 묻은 적은 양의 혈흔으로 검사를 하다 보니 한 번 더 확인 차원에서 재검사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또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경찰 내 혈흔 형태 분석 전문가 6명을 투입해 범행 장소로 이용된 펜션 내에 남아있는 비산 혈흔 행태를 분석해 고씨가 전 남편 강씨를 여러 차례 흉기로 찌른 정황을 찾았다.

고씨는 경찰 조사에서 "우발적으로 한 두 차례 흉기를 휘둘렀는데, 남편이 죽어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씨는 전 남편 강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이 그동안 확인한 고씨 행적을 보면 고씨는 지난달 18일 배편으로 본인의 차를 갖고 제주에 들어왔으며 22일 제주 시내 한 마트에서 흉기와 청소도구를 구매했다.

이어 지난달 25일 전 남편 강씨를 만나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 입실한 뒤 곧바로 범행을 저질렀다.

고씨는 다음날 시신을 훼손·분리한 뒤 하루 지나 훼손한 시신을 종이상자와 스티로폼 상자 등에 담아 펜션에서 퇴실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달 28일 제주시의 한 마트에서 종량제봉투 30장, 여행용 가방, 비닐장갑 등을 사고, 시신 일부를 종량제봉투에 넣은 후 같은 날 오후 8시 30분 출항하는 완도행 여객선을 타고 제주를 빠져나갔다.

경찰은 여객선 폐쇄회로(CC)TV로 고씨가 해당 여객선에서 피해자 시신이 담긴 것으로 추정되는 봉지를 7분간 바다에 버리는 모습을 포착했다. 구체적인 개수 등은 식별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고씨는 완도항에 내린 후 곧바로 경기도 김포시 소재 가족의 아파트로 향했으며, 지난달 29일 새벽 도착했다. 고씨는 이틀간 김포에서 시신을 또다시 훼손하고 유기한 뒤 31일 주거지인 충북 청주시로 이동했다.

경찰은 충북 청주시의 고씨 자택 인근에서 범행에 사용한 흉기 등을 발견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 5일 피해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머리카락과 뼛조각을 확보하고, 감식을 의뢰했다. 피해자 모발 감식 결과는 1주일, 뼈 골수 유전자 검사는 3주가량 걸릴 예정이다.

dragon.me@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