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원 성향이 최대 변수로, 농업용수 부족 등 공주보 시끌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금강수계 보(洑) 처리 방안을 판가름할 국가물관리위원회의 출범을 앞둔 가운데 보 해체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9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오는 13일 물관리기본법이 시행되며 이를 바탕으로 6~7월 사이 물관리위원회가 출범할 예정이다. 최근 국무조정실은 청와대 측에 인사검증을 위한 후보위원 140여명의 명단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으며 위원회는 30명 이상 50명 이하 규모로 민간위원(15~35명)을 포함해 구성된다.

이 때문에 민간위원들의 성향이 금강수계 보의 철거 여부를 판가름할 최대 변수로 예상되고 있으며 물관리위가 앞서 지난 2월 제시된 영산강과 금강 보 처리 방안을 향후 낙동강과 한강 보에 대한 방안이 발표된 뒤 함께 검토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보 해체 여부를 둘러싼 대립도 과열되고 있는 모양새다. 백제보(상시개방)의 경우 지하수위 영향에 대한 주민 반발이 있었지만 관정을 뚫는 방안 등을 제시하며 일부 합의점을 도출한 상태로 전해졌다. 하지만 상부 공도교는 유지한 채 보는 철거하는 방안이 제시된 공주보는 여전히 논란의 중심에 있다. 지역 농민회 등 농민단체와 이통장협의회 등을 주축으로 보 해체 반대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으며 농업용수 부족과 지하수 고갈 등을 주요 문제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철거 방안이 제시된 세종보는 이춘희 세종시장이 해체 여부를 상시개방 상태에서 모니터링을 거친 뒤 결정(해체 유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한 상태며 이해찬 의원도 지난 8일 이 시장의 의견을 환경부에 전달하면서 지역 여론을 고려해 달라고 당부해 힘을 실은 모양새다. 이와 별개로 자유한국당의 파상공세도 현재진행형이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