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 '랜드마크' 활용…관광객↑
국내 지자체 선정 신청 뛰어들어
아직 성과 미미한 대전방문의해…
지역 경제계 등 필요성 공감 분위기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이렇다 할 대전방문의해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방문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랜드마크의 필요성이 다시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경제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활용을 통해 도시 이미지 평가 재고와 집객효과를 거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은 건물 외벽을 광고판으로 만들거나 LED 조명과 터치스크린 등을 이용한 다양한 옥외광고물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이를 활용한 사례들이 쏟아지고 있다. 

뉴욕 타임스퀘어나 런던 피카딜리, 캐나다 던다스 스퀘어, 일본 오사카의 도톤보리 지역 등이 옥외 광고물에 대한 규제를 철폐해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거듭난 상태다.

국내에서도 타 지자체가 발 빠르게 이를 활용해 경제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실제 서울 강남구의 경우 2016년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신청에 참여, 코엑스 일대에 구역을 운영하고 있다.

당시 행정자치부는 코엑스 일대의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을 통해 유발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2352억 9400만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835억 3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취업유발 효과는 부가가치 10억원 당 451명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효과에 주목한 부산과 대구 등 다른 지자체들도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신청에 일제히 뛰어들며 사활을 걸기도 했다. 이들 지자체들의 경우 선정을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뿐만 아니라 관광도시 활성화를 위한 랜드마크 활용 가능성을 높게 점쳤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전방문의해를 추진 중인 대전시도 이 같은 활용도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옥외 광고물은 도시 이미지 평가의 척도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규제의 대상으로만 인식 및 관리돼왔다는 이유에서다. 대전시 역시 옥외광고물이 무분별하게 난립될 경우 도시와 경관을 해지는 존재로 인식될 것을 우려해 옥외광고물의 크기와 설치 장소 등에 대해 많은 규제를 해온 실정이다.

이 때문에 지역의 광고·문화사업계에서도 광고물 자유 설치를 통해 지역의 랜드마크 활용 요구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으나 현재까지 관련 조례는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지역 광고업계 한 관계자는 “빌딩 전체에 LED를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형태의 광고가 가능하게 된다면 건물 가치 상승이나 집객효과를 누려 인근 상권에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된다”며 “향후 활성화가 이뤄질 경우 광고유치를 통한 지역 향토기업 이미지 제고 등 기업경기 활성화 등 부가가치 창출 요소도 동반되는 만큼 대전방문의해를 맞아 다시 한 번 구역 선정을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역 경제계도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분위기다. 

대전방문의해 첫 해가 추진 중이지만 이를 통한 가시적인 성과는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시의 관광정책은 지역 내에서 무엇인가 그럴듯한 것을 보여줘야만 한다는 개념 속 관련 축제 개최 등에 비중을 두고 있지만 이로 인한 집객효과는 단기적”이라며 “외지인들이 찾아오게 할 만한 장소를 만드는 것도 과감히 뛰어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