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국당 ‘3당회동’ 제안 거부… ‘5당 회동 + 일대일’ 요구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정당 대표들의 회동 형식을 두고 5일 청와대와 자유한국당은 신경전을 이어갔다.

국회 정상화 협상이 진통을 거듭하는 가운데 청와대 회동이 성사될 경우 경색 정국에 돌파구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회동 형식을 둘러싼 청와대와 한국당의 기싸움이 팽팽해지면서 전망이 불투명해지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이날 회동 형식에 대해 5당 대표와 회동 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의 일대일 회담을 갖자고 최후통첩했다. 한국당이 제안한 '3당 교섭단체 대표 회동 뒤 일대일 회담'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청와대는 한국당이 요구하는 ‘단독 회담’도 수용했는데, 무엇을 더 해야 하냐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 제안에 청와대는 융통성을 발휘했다. 여기서 뭘 더 해야 하는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하며 “청와대가 제안한 회동 날짜는 7일이다. 내일(6일)까지 긍정적 답변이 오기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한발 양보한 청와대의 여야 대표 회동 제안을 한국당이 거부하고 있다며 공세를 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청와대의 회동 제안에 역제안으로 나서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겨냥해 "대통령에 대한 무례함이고, 더 나아가 그 대통령을 선출한 국민에 대한 무례이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당은 문 대통령과 여야 회동이 성사되지 않는 책임을 청와대에 돌리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패스트트랙 강행 처리에 대한 사과와 철회가 국회 정상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진정 국회 정상화를 바란다면 국회 파행의 원인이 된 불법 패스트트랙을 사과하고 철회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러고 나서 제1야당 대표와 일대일로 만나서 대책을 마련하는 게 맞다"며 "문 대통령이 결단을 내리면 우리 당은 즉각 국회에 들어가서 국정 운영에 적극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협상 파트너를 무시하고 물밑 협상 내용을 언론이나 회의에서 공개하는 것에 대한 불쾌감을 거듭 드러내기도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민주당은 지금 국회 정상화에 대한 진정성은 거의 없이 언론을 통해서 명분 쌓기와 여론전에만 급급하다"며 "제1야당을 무시하는 행태와 자세로 그들은 오로지 총선용 추경만 얘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국민들의 관심과는 동떨어진 회담 격을 둘러싼 정치권의 힘겨루기가 이어지면서 민생 문제만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