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충북도 핵심 사업이었으나 좌초된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MRO) 산업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이 "청주가 국내 MRO 산업의 적지"라며 "충북도와 청주시가 정부를 설득, 민·관·군 협력 MRO 산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히면서다. 김 의원은 어제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MRO 산업 육성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피력했다.

청주공항 MRO단지 조성사업은 지난 2009년 국토교통부가 청주공항을 항공정비 시범단지로 지정한데 이어 이듬해 지식경제부가 MRO 유망 거점지역으로 지정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충북도는 2010년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MRO단지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다. 하지만 KAI가 도와의 약속을 깨고 경남 사천과 MOU를 체결하는 바람에 MRO 조성사업이 위기에 봉착했다. 이후 도는 아시아나를 새로운 사업 파트너로 정했으나 아시아나 마저 시간만 끌다 사업 포기를 선언하면서 MRO단지 조성사업은 결국 좌초되고 말았다.

MRO단지 부지조성에 수백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책임론까지 불거졌었다. 이곳에 MRO 산업을 유치해 불씨를 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분위기는 호의적이다. 지난 3월 도입한 국가 첨단전략자산인 F-35 스텔스 전투기의 모기지가 청주에 있다.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가항공사(LCC) 에어로케이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신규면허를 발급받아 내년부터 운항에 나선다. 청주의 MRO 적합도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 하겠다.

국내 MRO 산업의 매출은 연간 5조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매출의 절반 이상이 외국 업체로 빠져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국부 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MRO 산업의 육성이 긴요하다. 청주에 MRO단지가 조성되면 1만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한다. 취업난이 고착화된 때에 이만한 효자가 또 없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민·관·군이 협력하는 MRO 산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김 의원의 말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