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TV 방송 규격과 기술을 논의하는 워크샵에서 자체 연구개발한 기술을 알리기 위해 나선다.

북미 지상파 표준에 맞는 차세대 TV 방송 기술 선도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4일 제주 테크노파크에서 개최되는 ‘차세대 TV 방송 워크샵(Next Gen TV Workshop)’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방송 장비 기술 및 융합 서비스 4건을 소개 및 시연한다.

워크샵은 국내외 방송·통신 관련 전문가 80여명이 참가해 차세대 방송 기술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ETRI의 방송 기술력을 알리는 동시에 차세대 방송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ETRI가 선보이는 대표적인 기술은 ATSC 3.0 기반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다.

세계 최초로 지상파 UHD 방송망과 통신망(LTE)을 IP 기반으로 연동한 기술로 방송망과 통신망 간 연동 시간을 대폭 줄여 빠른 전환이 가능하다.

ETRI의 기술을 활용하면 이동 중이거나 건물, 지하 등 환경에 따라 통신이 잘 되는 신호를 찾아 끊김 없이 시청할 수 있다.

ETRI는 이번 워크샵을 통해 향후 차세대 TV 방송이 방송·통신연동 기술을 중심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