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아파트 공사현장 긴장 고조
세부작업으로 공기 맞추고 있으나
장기화 땐 '입주지연' 발생할 수도
현장 총책임 행복청 대책마련 착수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동시 파업에 들어간 4일, 한 노조원이 세종시 건설현장에 투입된 타워크레인을 점거하며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동시 파업에 들어간 4일, 한 노조원이 세종시 건설현장에 투입된 타워크레인을 점거하며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4일. 타워크레인 최다 집결지인 세종시 신도심(행정중심복합도시) 아파트 공사현장은 긴장감이 가득했다.  

수천세대의 주상복합이 건설 중인 세종시 2-4생활권(나성동) 건설현장에서는 일부 조합원들이 타워크레인에 올라 ‘시한폭탄 소형 타워크레인 즉각 중단하라’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아슬아슬한 고공농성을 펼쳤다. 

이날 총파업으로 주상복합 공사가 올스톱 되지는 않았지만, 건축물의 골조를 올리는 타워크레인이 멈춰선 탓에 묘한 적막감이 맴돌았다. 100m 높이의 멈춰선 크레인 아래에서 몇몇 근로자들이 철근과 목조, 콘크리트 작업을 펼쳤지만, 평소와 같은 공정률이 진척되지는 못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대전충청타워크레인지부에 따르면 3일 오후 5시부터 대전·세종·충남지역 조합원들이 건설현장 260곳 타워크레인에 올라가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지역 노조원 400여 명이 총파업에 참여해 주요 건설현장 90%가 가동을 멈춘 상태”라면서 “임단협 투쟁과 더불어 소형타워크레인 철폐를 위한 대정부 투쟁에 나서는 이유는 소형타워크레인이 수많은 사고를 일으키고 있고, 사고 가능성이 농후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정부에서는 전혀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과의 임단협 투쟁을 승리로 이끌고, 정부의 확실한 소형타워크레인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총파업으로 맞서겠다는 입장이다.  

건설현장 관계자들은 한숨을 내쉬는 분위기. 세종시 나성동 주상복합 건설현장의 한 관계자는 “하루 이틀 정도는 타워크레인이 멈춰도 세부작업 등을 펼치면서 공기를 맞출 수 있지만, 만약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최악의 상황에선 입주지연도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현장 관계자는 “총파업 사태가 장기화하면 이동식 크레인 투입을 고려하고 있지만, 일단은 파업의 진행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정부와의 원만한 합의가 이뤄져 하루 빨리 공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돼야 입주민들의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고공농성으로 인한 노조원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하면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세종시 건설현장의 총책임을 지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도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마련에 착수했다.

행복청 관계자는 “타워크레인 총파업에 따라 전체 건설현장에 안전사고에 유의하라는 내용을 전달했다”면서 “만약 대체 장비를 사용할 경우 안적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총파업에 대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강경한 입장이다. 전국 발주청에 대체인력 및 장비 투입 등 안전관리 조치를 지시했으며, 대책반 운영을 통해 공정차질을 줄이고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자가 어떤 크레인을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며 “소형 타워크레인이 더 위험하다는 노조의 주장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