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文-여야 5당대표 회동 후 1대1 제안… 한국당 “3당으로”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당대표 간 회동의 형식을 두고 4일 청와대와 자유한국당 사이에 미묘한 기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청와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을 하고서 곧바로 '문 대통령-한국당 황교안 대표 일대일 회담'을 하는 방안을 절충안으로 제시했지만, 한국당에서는 '문 대통령-교섭단체 3당(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회담 뒤에 일대일 회담을 하자고 맞섰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취임 2주년을 맞아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했지만, 이후 참석 정당의 범위에 대한 이견이 불거지며 논의는 한달 가까이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참석 대상인 여야 5당 대표가 모두 참석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한국당에서는 문 대통령과 황 대표가 일대일 회동을 해야 한다고 맞섰다. 대치가 길어지자 청와대에서는 지난달 31일 한국당에 '대통령-5당 대표 회동 직후 대통령-황 대표 일대일 회동'을 하자는 절충안을 제안했으나 한국당은 이를 거부했다. 그후 한국당이 이달 2일 '대통령-교섭단체 3당 회동 직후 일대일 회동' 이라는 역제안을 내놨지만, 이번에는 청와대가 이를 거부했다.

청와대는 지난해 협치를 위해 출범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정신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5당 대표의 전원 참석이 필수라는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국회 협치의 축적물"이라며 "지금의 국면을 돌파하기 위해 3당만 만나거나 일대일로만 만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에서는 참석 범위를 지나치게 넓힌다면 논의가 분산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지금 현재 국회에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5당 뿐만 아니라 2당이 더 있다. 그 모두와 함께하는 것은 말 그대로 진행이 되기 어려운 일"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2당은 민중당과 대한애국당을 뜻한다.

정치권에서는 참석 정당의 범위에 따라 회담장에서 논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이런 대치의 배경이 됐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회의 한 관계자는 "한국당으로서는 5당 대표가 참여할 경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찬성한 4당 사이에서 황 대표가 고립될 가능성을 우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대로 교섭단체 3당만 참석하면 '1여 vs 2야' 구도가 생길 수 있다"며 "참석정당 범위에 따라 논의의 주도권을 어느 쪽에서 쥘지가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