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현충일을 이틀 앞둔 4일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광복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애국·독립지사들에 대한 예우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여당 지도부가 단체로 광복회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해찬 대표는 인사말에서 "우리가 광복 후에 친일잔재 청산을 잘하지 못해 반민특위가 중간에 무산되고 군사 쿠데타가 일어났다"며 "1980년대까지는 군부독재 치하에서 통치를 받았기 때문에 광복의 의미라든가 애국지사, 독립지사들에 대한 예의가 많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부터라도 건국 100주년, 상해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살려 새로운 나라로 갈 수 있는 노력을 당과 정부가 협의해 조금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자신도 광복회원이라고 밝힌 설훈 최고위원은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을 잇고 있는 것이 광복회"라며 "1945년에 만들어졌어야 하는데 현대사의 질곡 때문에 1965년에 만들어져서 지금껏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광복회가 제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광복의 뜻을 전하고 상해임시정부의 뜻을 현대로 잇는 행위라 생각한다"며 "여러 부분을 손봐야 할 텐데, 이해찬 대표를 모시고 그 일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원웅 광복회장은 이 대표에게 독립유공자 단체에 대한 예우 격상과 예산 지원을 당부했다. 김 회장은 "재향군인회 등을 보훈단체에 끼워놓고 예우하고 있는데 해방 이후 친일반민족 세력이 득세하면서 그들이 독립운동한 사람들을 폄하하고 수모를 주기 위해 끼워놓은 것"이라며 "근본적으로 국가유공자와 독립유공자는 뿌리가 다르다. 다른 법과 국가 관리 체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또 "예산이 정책을 반증하는 것이니까 광복회 예산에도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