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지원국 정책워크숍
‘지역공동체 주도적 발전’
실행력 확보 방안 등 모색
‘공동체 가치’ 의견수렴 예정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대전형공동체 실현을 위한 업무체계를 확립하고 민선 7기 시정구호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를 실현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대전시 공동체지원국은 3일 공동체지원국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워크숍(끝장토론)를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공동체지원국 직원들은 지역공동체의 주도적 발전을 위한 역량강화와 시민의 힘으로 대전의 미래를 만들 실행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실천방안을 모색했다. 워크숍은 대전형공동체 비전 2030 시행계획의 45개 과제 사업내용과 추진방향을 발표한 뒤 개별 사업내용을 집중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전형공동체 실현을 위해 국 전체가 45개 과제에 대한 방해요소, 극대화전략, 질문사항 등을 놓고 끝장토론을 펼치는 모습이 민선 7기의 방향성을 잘 드러냈다는 평가다.

공동체지원국은 지난 2월 지역특성에 적합한 공동체 활성화 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국 자체적 타운홀 미팅을 2차례 열고 ‘사람중심, 소통·협력 공간 확충,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3대 핵심가치를 도출해 냈다.

이에 대한 추진과제로 5대 분야 25개 신규과제, 18개 지속과제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시민 중심 대전형 공동체 비전 2030’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형 공동체 온라인 홍보를 위해 최근 홍보 트렌드에 맞는 유튜브 채널 ‘대전공동체TV’를 개설했으며 오프라인 홍보를 위해선 우리고장의 구수함과 정겨움을 담은 ‘그려~’시리즈를 제작해 시청 내 엘리베이터, 버스승강장, 도시철도 역사, 거리전광판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시민들이 함께 나누고 싶어 하는 공동체 가치를 찾기로 하고 시청 내, 지하철역 등에 의견수렴 창구를 개설할 예정이다.

최시복 대전시 공동체지원국장은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사회문제를 시민 스스로 해결하는 공동체 활동이 어느 때 보다도 필요한 시기”라며 “향후 10~15년의 대응이 우리나라와 지역사회의 미래를 결정하는 만큼 시민 중심의 공동체 회복을 위해 공동체지원국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