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 문제, 수십년간 논쟁
관리 정책 재검토위 출범
대전지역, 관련 시설 밀집
중장기적 해법 마련 기대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최근 정부에서 고준위방사성 폐기물(사용후핵연료) 처리 문제를 놓고 대국민 의견수렴에 나서자, 원자력 관련 시설이 밀집해 있는 대전시가 이를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방사성 폐기물 처리문제와 관련된 논의(방사성폐기물처리장 건립사업 등)는 수십년간 이뤄져 왔지만 원전 지역 주민, 환경단체 등 핵심 이해관계자들의 반대로 지속 미뤄지기만 하던 상황속에 이번 대국민 의견수렴을 통해 새로운 해답이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일 정부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용후핵연료 정책 재검토를 위해 국민 의견수렴 절차를 주관할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를 출범했다.

재검토위원회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된 ‘사용후핵연료 정책 재검토’와 이에 필요한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관리하게 된다.

의견수렴을 거쳐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식, 중간저장시설과 영구처분시설 건설 계획 등을 담은 권고안을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대국민 의견수렴 소식에 대전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전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수원중앙연구원 등 원자력 관련 시설이 밀집해 있으면서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특히 원자력연구원 주변은 도심화가 가속화 됐고, 이에따른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높은 지역이다.

현재 원자력연구원 내부에는 4.2t의 사용후핵연료가 대형 수조에 임시저장 돼 있다.

시는 대국민 의견수렴에 대한 환영의 뜻을 보내면서, 조속한 방폐물 시설 건설 절차를 밟아 나갔으면하는 기대를 하고 있다.

이강혁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 문제는 대전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꼭 필요로 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라며 “정부차원의 공론화 작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의견과 과정, 절차 등 넘어야할 산 들이 많다.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입지결정부터 폐기물처리 시설 건립 등이 조속한 절차를 밟아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사용후핵연료를 처리·관리하는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은 1978년 국내 첫 원전 고리 1호기를 지은 이후 지난 수십년간 전국적으로 ‘뜨거운 감자’였다.

사용후핵연료의 보관이 포화 되면서 이를처리 할 수 있는 시설을 어느 지역에 건립할 지 논의만 지속 돼 왔다.

1989년 경북지역 3개 후보지 조사는 논란 끝에 중단됐으며 1991년 안면도, 1994년 굴업도 폐기물 처분장 지정이 백지화됐고 2003년에는 주민과의 갈등이 극으로 치달은 부안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