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과 공동회견…"강 하류 인접 국가들에도 수색협조 요청"
"한·헝가리 잠수요원, 수색 구조 함께 하기로"

▲ 부다페스트 사고현장 둘러보는 강경화 장관 (부다페스트=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1일 오전(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사고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019.5.31
▲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페테르 시야르토 헝가리 외교장관이 31일(현지시간) 헝가리 외교부에서 긴급 외교장관 회담을 마친 뒤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5.31 yonglae@yna.co.kr

헝가리 외교장관 "선체 인양에 모든 에너지와 힘 다하겠다"(종합)

강경화 장관과 공동회견…"강 하류 인접 국가들에도 수색협조 요청"

"한·헝가리 잠수요원, 수색 구조 함께 하기로"

(부다페스트=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페테르 시야르토 헝가리 외교장관은 31일(현지시간) 한국 관광객을 태운 유람선 침몰사고와 관련해 "배 인양에 모든 에너지와 힘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며 "실종된 한국인을 다 찾아내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야르토 장관은 이날 사고 수습을 위해 헝가리 수도 부다페스트에 도착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사고 경위 조사, 수색, 다방면으로 대책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과 관련, "헝가리 전국이 애도를 표한다"며 "특히 유가족에게 애도와 안타까움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현재 헝가리 내무장관이 수색 작업의 총 지휘를 맡았으며 헝가리 재난청이 구조 작업을 지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야르토 장관은 선체 인양 작업에 관해서는 크레인 등 필요한 장비와 기술 도입 및 배치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다뉴브강 상황에 대해 시야가 매우 어둡고 유속이 빠르며 침몰된 선체에 접근해 진입하는 것에 기술적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이날 한국에서 특수 잠수요원이 도착한다면서 "헝가리 잠수요원들과 수색 구조에 함께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실종자 수색과 관련해 "실종자들이 멀리 떠내려갔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강 하류 인접 국가들에도 수색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헝가리 경찰이 이번 사고 현장 수사에 착수했고 관련 증거물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 그는 이번 사고 직후 구조 상황과 관련해 "어제는 시야 확보가 매우 어려웠고 다뉴브강 수위도 평소보다 높았다"면서 구조 상황이 쉽지 않았음을 설명했다.

그는 "어제 최소 5m가 넘었던 다뉴브강 수위가 지금 하루 사이에 6m에 육박하고 있다"면서 수색에 어려움을 겪었음을 전했다.

시야르토 장관은 사고 조사 문제와 관련, 사고 선박을 운항한 우크라이나 출신 선장을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사고가 어떻게 일어났는지 사고 경위에 대해서도 모든 규명을 할 수 있도록 헝가리 당국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생존자 한 명이 병원 치료 중"이라며 "심리상담부터 모든 지원을 다하고 있다. 유가족과 생존자가 부탁하는 대로 모든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yonglae@yna.co.kr

[https://youtu.be/WfN77aBVhlo]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