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언론 인터뷰서 재차 소신 발언 자제하며 트럼프 입장 전달 치중
北리용호가 트럼프 겨냥해 썼던 "개가 짖어도 행렬은 간다" 또 인용

▲ [로이터=연합뉴스]
▲ [로이터=연합뉴스]

몸 낮춘 볼턴 "결정권자는 대통령…북한 문제도 마찬가지"

英언론 인터뷰서 재차 소신 발언 자제하며 트럼프 입장 전달 치중

北리용호가 트럼프 겨냥해 썼던 "개가 짖어도 행렬은 간다" 또 인용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정책 결정권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고 북한 문제에서도 마찬가지라며 몸을 낮췄다.

트럼프 대통령의 일본 방문 기간에 대북 발언으로 이견을 노출하면서 불화설이 확산하자 언론 인터뷰로 차단에 나선 것이다.

영국을 방문 중인 볼턴 보좌관은 30일(현지시간) 현지 스카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이란 및 북한 문제에 있어 반대 입장을 보였는데 누가 맞는 것이냐'는 질문에 "나는 국가안보보좌관이지 국가안보 결정권자가 아니다. 분명하게 대통령이 정책을 좌우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이는 북한 문제에서도 확실히 사실이다"라며 "대통령은 이란이나 북한이 핵무기를 갖게 되지 않을 것이라는 데 매우 단호하다"고 부연했다.

볼턴 보좌관은 또 "그(트럼프 대통령)는 (이란과 북한 중) 한 나라나 두 나라 모두와 협상할 준비가 완전히 돼 있다"면서 "그는 김정은과 두 차례 정상회담을 가졌고 이는 전례 없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상회담에서) 밝혔던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 제거를 보기 원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면서 "그의 입장은 아주 분명하고 이것이 확실히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볼턴 보좌관의 이러한 발언은 일본 방문 중 북한의 최근 발사체 발사를 단거리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주장했다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반박당한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인터뷰에서 볼턴 보좌관은 자기 생각을 드러내기보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을 전달하는 식의 표현을 주로 쓰면서 최대한 몸을 낮췄다.

볼턴 보좌관은 행정부에서 고립된 느낌을 받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언론에 이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개가 짖어도 행렬은 간다'는 중앙아시아의 오래된 속담을 생각한다"고만 답했다. 그는 전날 아랍에미리트 기자회견에서도 같은 속담을 거론하며 트럼프 대통령과의 불화설을 일축했다.

'개가 짖어도 행렬은 간다'는 표현은 북한이 미국을 비판할 때 자주 쓰던 표현이다. 특히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017년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 완전 파괴' 등의 발언을 내놓은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해 같은 표현을 썼다.

볼턴 보좌관은 진행자가 현재 트럼프 행정부에서 이기고 있는지 지고 있는지에 대한 본인의 판단에 대해 묻자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답을 피했다.

볼턴 보좌관은 대이란 정책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이견을 에둘러 내보이기도 했다.

그는 "이란에 있어 대통령의 정책은 정권교체가 아니다. 그런 적이 없다"면서 "나는 안보보좌관이 되기 전부터 여러 주제에 대해 많은 얘기를 해왔다. 내 관점을 거의 숨기지 않았다"고 했다. '슈퍼 매파'로 꼽히는 그는 과거 정권교체가 유일한 대이란 해결책이라고 공개적으로 발언했었다.

nari@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