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상·하원 의장 만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중요성 강조

▲ (서울=연합뉴스) 러시아를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29일(현지시간) 상원의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19.5.29 [국회 제공] photo@yna.co.kr
▲ (모스크바=연합뉴스) 러시아를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29일(현지시간) 키릴 러시아 정교회 총대주교를 만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부탁했다. 2019.05.30 [국회 제공]

문의장, 3박4일 방러일정 마무리…오늘 발트 3국 방문

러시아 상·하원 의장 만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중요성 강조

(모스크바=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이 30일(현지시간) 3박 4일간의 러시아 공식방문을 마무리한다.

문 의장은 지난 27일 러시아 모스크바에 도착한 후 28일 뱌체슬라프 볼로딘 러시아 하원(국가두마) 의장과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상원 의장을 잇달아 만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29일에는 우리나라 국회의장 최초로 러시아 상원 의회 본회의에서 연설했다.

문 의장은 연설에서 "러시아가 허심탄회한 조언을 통해 북한이 정상국가의 길, 밝은 미래로 나서도록 설득해주기를 기대한다"라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러시아 역할론'을 제기했다.

그는 같은 날 키릴 러시아 정교회 총대주교를 면담해 "남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향해 걸어가는 이때, 계속 평화의 기도를 해주실 것을 요청한다"라며 "러시아가 '촉진제' 역할을 해줘야 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러시아 방문을 마친 문 의장은 이날 항공편으로 에스토니아 탈린으로 이동해 5박 6일간의 발트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공식방문 일정을 시작한다.

현직 국회의장으로서는 8년 만의 발트 3국 방문이다.

문 의장은 이날 에스토니아에서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대통령과 헨 펄루아스 국회의장을 만나 ICT(정보통신기술) 협력 등을 논의한다.

31일 라트비아에서는 라이몬츠 베요니스 대통령, 크리스야니스 카린스 총리, 이나라 무르니에체 국회의장을 면담할 계획이다.

다음 달 3일 리투아니아에서는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대통령, 사울류스 스크베르넬리스 총리, 빅토라스 프란츠키에티스 국회의장을 만날 예정이다.

charge@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