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등
궐기대회 진행… 관계자 면담
市 “내달초 사업 합의안 공개”
호수공원 등 뚜렷한 윤곽 기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 지연으로 시민들의 원성이 높아지면서 대전시가 갈등봉합에 나섰다.

내달 발표될 민관협의체와의 합의안에서는 ‘더 이상 사업 지연은 없을 것’이란 확답까지 내놓았다.

대전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를 비롯한 8개 단체들과 시민들은 29일 시청 북문 앞에서 명품호수공원 조성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갖고 시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시는 더 이상 지연은 없을 것이고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으니 시간을 갖고 다음달까지 기다려 달라고 이들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합의된 내용에 대해 철저히 비공개로 부친 시가 더 이상 지연이 없을 것이라는 확답을 내놓으면서 긍정적 합의안이 도출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또 이르면 내달 초 발표될 민관협의체와의 최종 합의안에 호수공원을 비롯한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의 뚜렷한 윤곽이 담길 것으로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시는 민관협의체와의 합의가 긍정적인 방향에서 큰 틀이 잡혔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명품 생태 호수공원 조성과 훌룡한 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협의를 진행했고 논의 끝에 접점을 찾아냈다"며 "호수공원 개발방향, 공공성 확보, 친환경 등에 방점을 맞춰 이야기를 풀어왔고 성숙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블럭 평형대와 호수공원 담수면적 조정안에 대해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도출될 것”이라며 “이르면 내달 초 합의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며 말을 아꼈다.

이와 함께 호수공원 조성도 3블럭 아파트 입주시점에 맞춰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아파트는 2년반에서 3년 정도 걸리지만 호수공원 조성 공사는 아파트 준공 시점 전까지 완료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도 시의 이런 답변에 기대감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돌아가면서 격화될 조짐을 보인 집단행동은 소강상태로 일단락된 모양새다.

김복수 대전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회장은 "민관협의체가 지향하는 공공성 확보와 친환경 조성에 대해 우리들도 동의한다. 다만 민관협의체 구성 이후 3년이나 사업이 지지부진하면서 그 동안 발생하는 지연 이자가 고스란히 분양가로 부담되는 등 시민들의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집단행동에 나선 것이다"며 "내달 초 합의안의 로드맵이 나왔고 내달 공청회를 통해 시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를 갖겠다고 해서 기다려 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다.

내달 합의안에서 시가 약속한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이 읽혀지지 않는다면 그 책임을 시와 민관협의체에 묻기로 강경 예고했기 때문이다.

이미 감사원 감사청구를 위해 사전에 정보공개청구 등을 통한 자료를 확보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김 회장은 "최종적인 합의안이 발표되는 시점에서 협의된 내용에 대해 국토부나 환경부 승인 등 준비작업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은 이해한다"며 "다만 전체적인 틀에서 사업 지연에 대한 우려가 다시 읽힌다면 감사원 청구, 시장실 점거 등 오늘보다 더 강경한 투쟁을 불사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