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9일 "자유한국당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사적 만남을 빌미로 황교안 대표의 실언, 강효상 의원의 기밀 유출 사건을 물타기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과연 기자가 있는 곳에서 선거와 관련한 얘기를 할 수 있다는 말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강 의원의 국기 문란과 한국당의 비호는 실망을 넘어 자괴감이 들게 한다"며 "국민 알 권리를 변명거리로 삼는 것은 국민 우롱이다. 물타기로 책임을 어물쩍 넘기려는 것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어 "강 의원이 공개한 통화 내용이 상식적이라는 해명은 낯부끄럽다. 야당 의원에 대한 탄압이라는 것도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 "한국당은 불법을 저질러도 처벌될 수 없는 존재가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강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고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 국회의원도 죄를 지으면 반드시 대가를 치른다는 점을 확인하겠다"며 "한국당은 제 식구 감싸기로 국민을 실망하게 하지 말고 출당, 제명 등 엄중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표를 향해서도 "황 대표가 말하는 정의는 민생인가 대권 놀음인가, 국회 정상화인가 의회주의의 붕괴인가. 말로만 민생을 얘기하는 전형적인 위선의 정치"라며 "한국당 선거법 개정안 수용, 패스트트랙 철회·사과 요구는 가능하지도 진실하지도 않다. 과도한 조건을 철회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저쪽(한국당)의 과도한 요구가 철회돼야 서로 한 발자국씩 접근할 수 있다"며 "일방적으로 우리 책임으로는 얘기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서훈 원장과 양정철 원장의 회동에 MBC 김현경 기자가 동석한 것과 관련, "본인이 있는 자리에서 총선 전략과 관련한 내밀한 얘기들이 오고 갔다면 묵인했겠나"라고 기자들에게 반문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대언론 관계는 그렇게 내밀하고 은밀한 부분이 통용되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경험했던 우리 당 기자들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며 "(민주당 출입기자들은) 내가 농담조로 아주 가볍게 말한 것도 무진장 아프게 찌르고 들어왔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국당이 서 원장의 국회 정보위 출석을 요구하는 데 대해선 "그럴 만한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